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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투더와첫드] Meaning of Supertramp's Death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05:41

    ※스포츠 1러시아 한 사발※​ 여행을 정 이야기 되는 친구가 추천하고 준 영화였다. 여행자들 사이에서 꽤 인지도 높고 동시에 평이 좋은 영화라고 소개 받았는데, 2시간 20분이라는 아주 저는 러닝 타이입니다. 이 주는 압박감 때문 선의 손이 미치지 못 했다. 그러나' 좋은 영화를 소개했으니 어서 관람하고 후기 리그를 공유하라'는 추천인의 초롱초롱한 눈망울 무려'크리스틴 스튜어트'라고 하는 세상 사랑하는 배우의 출연을 차마 무시할 수 없어 2시간 20분을 투자하고 보기로 마음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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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소견보다 좋았다. 어떻게 하나 2년 전 영화입니다에도 불구하고 크게 이질감은 없었다. 오히려 영화가 빚어내는 독특한 분위기 덕분에, 아마 시간이 더 지난다고 해도 시골티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연출 자체도 상당히 촘촘하게 짜여져 있습니다.새가 좋은 편이라 하나 40분이라는 러닝 타이입니다. 전혀 지루하지 않은 정도였다. 다만 영화가 끝나지 않는다는 하나의 사고점이 남았다.


    인투자와일드는 맥캔들리스라는 실존인물의 이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실화를 배경으로 하면 당연히 진짜 결국은 정해져 있다. 맥캔들리스는 죽는다 그의 죽음은 명백한 '사실'이었다 감독의 계획이 투영될 수 없는 부분이었다. 내가 의문스럽게 생각했던 것은 그의 죽음이 아니라 그가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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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에도 과인이지만 맥캔들리스는 죽기 직전 그가 평소 즐겨 읽던 닥터 지바고 중 unshared happiness is not happiness(공유되지 않는 행복은 행복이 아니다)라는 문구 위에 해피핀ESS ONLY REAL WHEN SHARED(행복은 공유해야 현실이 된다)라는 문구를 남겼다. 반면 이와는 달리 I HAVE HADA HAPPY LIFE(나는 행복한 삶을 살았다)라는 매우 만족스러운 유언이 아닌 유언을 남겼습니다.사실 맥캔들리스가 어떤 최후를 맞았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그가 남긴 흔적으로 그의 최후를 추측할 뿐이긴 했지만, 감독은 행복한 삶을 살았다는 문구보다는 'HAPPINESS ONLY REAL WHENSHARED'라는 문구에 철저히 초점을 맞췄다. 행복을 찾아 호쾌하게 알래스카로 향했던 청년은 알래스카의 한속에서 영양실조와 중독증세로 죽어가는 가운데 비로소 행복은 누군가와 함께 과인이 되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므로 그의 죽음 sound는 이상향의 끝에서 행복을 찾은 모습이 아니라 극도의 불안과 후회, 고통과 절규만이 가득한 무서운 최후가 된 것이다. 이것이 감독이 그린 이 영화의 결스토리였다.도대체 왜 그럴까? 죽는다는 사실 자체를 왜곡할 수는 없어도 되는 일이라고 꿈 많은 청년이 애타게 죽었다 본인이 꿈꾸던 곳에서 안식을 찾았다는 정도로 충분히 완곡하게 표현할 수 있었을 텐데 스토리였다. 잠시 느끼면서 영화를 몇 차례 돌린 끝에 어렴풋이 과인마 감독의 안을 꿰뚫을 단서를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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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f we admit that human life can beruled by reason, then all possibility of life is destroyed.(이성이 인간의 삶을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 삶의 모든 현실성은 파괴된다.)극중 맥캔들리스가 콜로라도 강에서 무면허 카약라이딩을 즐기며 읊는 인용구다.(찾아보니 톨스토이가 쓴 전쟁과 평화 속 문구일 것이다.) 맥캔들리스는 그 삶이 끝나더라도 그의 삶의 모든 현실성을 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위의 글귀를 곰곰이 생각해 보니 한 가지 이론이 떠올랐다. '코끼리 화제 이론'으로 유명한 'The Elephant Theory'는 서커스단에서 어린 코끼리를 화제로 묶어두면 성체가 되어 화제를 뽑아낼 힘이 생겨도 그것을 꺼내지 못해 화제 주위를 맴버들은 코끼리에서 착안한 이론이었다. 즉 사람도 자신의 한계를 정의하고 이에 반복된 좌절을 반복하면 훗날 이를 극복할 능력을 갖춘다고 해도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없다는 것이다.맥캔들스가 삶의 현실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고 코끼리 이야기를 떠올린 이유는 쉽다. 맥캔들리스는 말허리를 뺄 줄 아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반면 반적인 사람이라면 당연히 말을 멈추고 야생을 뛰어다니는 코끼리가 그렇지 않은 코끼리에 비해 매우 행복한 코끼리라는 것을 안다. 그러나 머리로만 알 뿐 실제로 말을 꺼내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더 큰 사고는 이에키토우크을 뽑는다 하더라도' 제2의 멕켄도우루리스'이 되기 쉽다는 점이었다. 바로 이 대목에 감독의 의도가 배어 있다.사람들은 서커스 코끼리보다 야생 코끼리가 더 행복하다는 것을 대략적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간과하는 점은 야생 코끼리는 먹을 풀이 없어 굶어죽고 맹수나 밀렵자로부터 죽임을 당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자유의지에서 오는 행복은 얻을 수 있다고 해도 기아와 천적의 위협으로부터 코끼리를 보호해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 자신의 몸뿐이었다. 감독은 맥캔들리스의 비참한 최후를 통해 이를 보여주려 했던 것 같다. 순수한 열정으로 시작된 하나가 얼마나 자신이 어이없고 비참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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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감독이 궁극적으로 전하려는 것이 "위험하니까 이 이야기는 빼지 마!" 등일 리가 없다. 단지 많은 사람이 알고 싶었을 터였다. 이 이야기의 혈을 빼내고 야생 코끼리의 모습이 언뜻 보기엔 멋있고 로맨틱해 보일지 모르지만 그 이면에는 하루 더 살기 위해 이를 악물고 버티고 자신 있는 노력이 있음을. 그래서 이 이야기의 둑을 빼버리고 싶다면 미리 철저히 준비하라는 이 말을 해주고 싶었을 것이다.세상에는 두 가지 부류의 멘토가 있다. "잘 될 거야. " 할 수 있어. " 힘을 내세요."라고 힘을 북돋아 굉장히 매운 타입과 "눈에 띄기도 해. '그래도 해볼래?' 라고 물어보는 유형. 감독은 아마 철저히 후자에 해당하는 타입이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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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야 어떻든 그 방안만은 높이 평가할 수 있는 패기 넘치는 젊은 청년의 도전은 그렇게 끝났다. 영화를 여러 번 뒤집고 그에 관한 많은 글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아직도 그는 위대한 모험가인지 오만한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누군가 지도도 없이, 설악산을 등산, 등산객의 휴게소 500m 떨어진 곳에서 조난한 채 발견된다면 사람들은 그를 멍청이라고 비난하는 것이었다 자기도 그런 것 같아. 그러나 그것이 산 속에만 대한민국이 되는 줄거리인가 하면 또 그렇지 않다. 살면서 우리가 겪는 모든 일이 그렇다. 한발 떨어져서 보면 노 힘, 쉽고 명쾌하지만 그 가운데 심한 풍랑을 직면하는 중이라면 어느 것 하 쟈싱 간단한 1이 없다. 그 사실을 알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어리석은 대나무 소리를 맞았지만, 그래도 맥캔들리스에 열광할 수밖에 없었다 어쩌면 감독은 이런 맥 강 드레스의 인생을 단순 미화하고"그는 비범한 동시에 위대했고 언제 자신이 옳았다"는 상투적인 메시지를 던지는 대신 더 깊이 고찰과 울림을 전하려 했을지 모른다. ​ VIVA_인투 더와 1·★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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