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썸랩리포트]"스몰웨딩도 사치, 노웨딩" 밀레니얼 세대의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9. 04:16

    지난달 초 부부가 된 최익환 씨와 김고은 씨(가명)는 결혼식은 다 하고 혼인신고를 했습니다. 혼인 계김 1, 양가 직계의 부모님들과 함께 식사하는 것으로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혼 여행은 즉각 예정하고 있지 않았지만 내년 설 연휴 앞뒤로 회사에 연차 휴가를 감추고 3주간 유럽 여행 갈 계획이었다 ​ 지난해 결혼한 박정수 씨와 이가영(가명)씨는 결혼식을 하나부 2부 나 무엇을 두번 진행했습니다.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이들의 결혼식은 대가족과 친척들만 모여 식을 올렸습니다. 2부는 정수 씨와 가영 씨의 직접 신문만으로 피로연에서 진행했습니다. 호텔 측에 부탁해 웨딩홀을 클럽처럼 만들고 마치 존 이스트리 클럽에 온 듯한 분위기 속에서 친국 전원이 즐겼던 결혼 파티였다.


    >


    2030밀레 니얼 세대가 결혼 문화를 새로 쓰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파격적이었던 주례 없는 결혼식이 이제는 가무 평범해졌고 다음 야외 갤러리, 한옥, 호텔 등에 가족이나 친척들만 부르는 스몰 웨딩이 트렌드였지만 최근에는 결혼식 없는 결혼(노 웨딩)이 등장했다. 스몰웨딩은 이름과는 달리 비용도 신경 써야 할 것도 결코 스몰(small)이 아니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과감히 식 자체를 생략해 버리는 커플이 늘 그랬던 것 같다.한 축에 노 웨딩이 늘 그랬던 것처럼 행동하면 다른 축에서는 플렉스(flex)한 웨딩이 성행한다. 2030을 중심으로 유행하는 플렉스( 부를 자랑하고 과시한다는 뜻)문화가 결혼식에도 반영된 곳으로, 주로 호화로운 스몰 웨딩의 형태로 그와잉타 있다. 이 플렉스 웨딩은 고객 1인당 비용이 대형 웨딩보다 더 들지만 젊은 커플은 부부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단 한번뿐인 웨딩에 아낌없이 투자한다.​


    >


    밀레니얼 세대의 결혼을 말하려면, 우선 그들이 누군지 알아야 합니다. 밀레 니얼 세대, 그들은 베이비 부머 세대의 자녀와 한 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 초까지 출생한 사람들이었다. 밀레니얼 세대는 뛰어난 스펙을 가졌음에도 아침에는 급여와 고용 불안에 시달린다. 부모 세대는 열심히 한 만큼 부가 축적된 반면 이들은 부의 축적을 경험하지 못하는 빈곤 세대다. 그래서 그들은 돈을 벌고 저축하는 대신 적당히 하나 하고 현재를 즐기려고 합니다. 대신 주머니가 가벼워도 자기계발이 지나친 여행, 감수성을 돋보이게 하는 아이템 소비에는 돈을 아끼지 않고 행복을 느낀다.그들은 결혼에 대한 거부감이 높다. 20하나 8년 통계청의 '한정의 사회 지표 보고서'에 따르면"결혼을 해야 합니다"라고 회답한 미혼 여성은 20하나 0년 46.8%에서 지난해 22.4%로 급감했습니다. 미혼 남성의 경우 같은 기간 62.6%에서 36.3%로 감소했다.그 원인으로는 경제적 이유가 높다. 많은 설문조사에서 빈곤세대는 '결혼이 경제적으로 큰 부(富)다'고 답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결혼 정보 회사'듀오'이 최근 2년 이내에 결혼한 신혼 부부 한 000명을 조사한 결과 부부가 교루호록무으로 쓴 돈은 평균 2억 3개 86만원이었다. 이 중 주택과 혼수 용품 비용이 평균 하나 옥 8개 92만원에 78퍼센트를 차지했습니다.​


    >


    경제적인 이유로 결혼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는 결혼식에 드는 천문학적인 비용에 대해서도 후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결혼 정보 회사 가연이 리얼 미터에 의뢰하고 지난 달 발표한 '20일 9년 결혼의 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혼 남녀 한 000명 중"결혼식 때문에 충분한 지출이 가능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36.3Percent인 반면" 충분한 지출은 어렵다"고 응답한 비율은 63.7Percent가 됐다. 미혼 3명 중 한명이 결혼식의 지출에 부흐(뒤에 느끼는 것이다.스몰웨딩조차 비용이 많이 든다고 판단하는 커플은 모든 허례허식을 거부하고 식 자체를 생략하는 것을 택할 것입니다. 대신 그 비용으로 집 마련이나 신혼여행 등에 투자합니다. 내년에 결혼을 앞둔 대학원생 A씨(27)는 "저와 여자 friend모두 대학원생인 번 돈이 없다","부모에게 전세 자금도 손을 빌린 정세와식 자체는 생략하기로 하고 신혼 여행이 지금까지 우리가 모은 돈으로 다녀오기로 했다"고 밝혔다.


    >


    노웨딩을 선택한 밀레니얼 세대 중에는 경제적 이유가 아닌 가부장적 결혼문화를 싫어해 결혼식을 포기한 부부도 있다. 최근 결혼식을 없이 혼인 신고만 하고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신홍 센 하루를 하는 은행원 B(33)씨는 "친정 부모님과 시노히 어른들이 상견례 때부터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부모들끼리 기싸움이 커 부부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온 가족이 모이는 결혼식이 생각지도 못했다"고 밝혔다. B 씨처럼 결혼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가문의 혼란, 예물, 선물 트러블 등이 싫어 노웨딩을 선택하는 커플들도 늘 그렇듯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연예인 중 노웨딩을 선택한 부부도 있다. 배우 이동건, 조윤희 부부, 가수 조정치, 정인 부부, 연예인 서유리, 최병길 부부 등이 대표적입니다.​


    >


    노 웨딩의 대척점에는 플렉스한 럭셔리 스몰 웨딩이 있다. 주로 호텔 스몰 웨딩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일반 결혼식은 물론 호텔 대규모 웨딩과 비교해도 비용이 더 든다. 한 특급 호텔 관계자에 따르면 호텔에서 열리는 대규모 결혼은 초대 손님 한 사람당 만원~20만원대의 비용이 들지만, 스몰 웨딩은 30~일 00만원까지 다양하게 진행된다. 대규모 웨딩의 경우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지만 스몰웨딩은 단가가 더 높을 수밖에 없다. 역시 예비부부 취향에 따라 꽃장식, 소리식, 무대장식 등 신경 쓰는 부분이 항상 자랄수록 비용이 추가된다.하지만 이런 호텔 스몰웨딩을 선택하는 커플이 늘 늘고 있다. 서울 시내 특급 호텔인 '더 플라자'호텔의 경우 다 웨딩에서 스몰 웨딩(50명 안팎)의 비중이 20%정도였다 이는 전년 대비 30%정도 상승한 수치다. 더플라자 측은 내년에는 이보다 더 높은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개성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나만의 웨딩을 선호하고 이와 관련해 부부나 가족, 지인들만 초청해 식을 갖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매출이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본 것이다.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의 경우에도 올해 스몰 웨딩이 다 웨딩에서 챠쟈하의 비율이 쵸소리우에 30포셍토우울 넘어섰다.


    >


    그렇다면 경제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호텔 스몰 웨딩을 선택하는 밀레 니얼들은 물고기 떨렸다 1? 한 호텔 업계 관계자는 "호텔 스몰 웨딩은 비교적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부부들이 선택을 하는데, 모드 그런 일은 없다","평소 좋지 않아도 결혼식금 1하루를 호화롭게 보내고 싶은 심정에 호텔 스몰 웨딩을 선택하는 경우도 간간이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비싼 호텔 스몰웨딩을 경제적으로 넉넉한 밀레니얼만 택하는 것은 아니라는 소음이다. 나쁘지는 않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비싼 가격도 마다하지 않는 밀레니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는 스토리다. 빅 데이터 컨설팅 회사 롯데 멤버스가 최근 발표한 '트렌드 Y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2년간 국내 명품 시장이 3.5배로 확대되는 사이 20대 구매 건수는 두 배의 7.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밀레니얼 세대가 소견하는 결혼식도 전통적인 형태에서 많이 친국어과이다. 허례허식을 거부하고 가성비와 합리성을 따지는 모습부터,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과소비도 서슴지 않는 모습까지 줄거리다. 어떤 방식으로든 정형화된 예식에서 친국어과인 개개인의 가치를 나타내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모습이다. 역시 어떤 아들이나 딸보다 정확히 한 개인으로서의 독립의 뜻에 더 방점이 찍혀 있다.


    서 무레 프 팍쵸은교은에디타(sum-lab@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